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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선경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수사학회 수사학 수사학 제41집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99 - 224 (26page)
DOI
10.31325/KJR.2021.9.41.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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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 전통 글쓰기 양식인 행장을 활용한 서사 쓰기 교육 방안에 관한 것이다. 필자는 현재 대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자아 정체성의 확립이며, 자신의 삶의 목표와 의미를 찾도록 하는 교육이라는 인식에서 내러티브 사고 함양을 목표로 하는 서사 쓰기 교수-학습 방안을 설계해 보았다. 이 모델에서는 한국 전기문학 양식의 하나인 행장(行狀) 가운데 두 작품(〈선비정경부인행장(先妣貞敬夫人行狀)〉, 〈조비행장습유록(祖妣行狀拾遺錄)〉)을 타인에 대한 서사 쓰기의 전범 텍스트로 선정하여 서술원리와 수사의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구성과 표현 전략으로 활용한 행장 쓰기를 직접 수행해 보게 하였다. 타인의 생애를 서술하는 행장 쓰기는 내러티브 사고의 함양을 통해 자신을 성찰할 수 있게 하며,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과 인간에 대한 이해 능력을 확장하고, 윤리적·도덕적 판단력 함양에 기여하는 의의가 있다.
타인에 대한 서사 쓰기는 글쓰기 교육의 인문적 가치를 제고하는 작업이다. 그간 대학 글쓰기 교육은 주로 표현력이나 사고력 함양을 목표로 시행되어 왔으며, 자신에 대한 성찰이나 타자에 대한 이해, 공감 능력의 함양과 같은 인격적 성숙을 도모하는 측면에서는 소홀함이 있었다. 교양교육으로서의 글쓰기 교육의 의의가 인문적 가치를 제고하는 데 있음을 고려할 때 자아정체성의 정립, 타자에 대한 이해와 연대, 인간다운 삶과 바람직한 가치의 실현 등을 고민하게 하는 서사 쓰기 교육은 우리 시대에 꼭 필요하고 의미 있는 글쓰기 교육이 아닌가 생각된다.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는 말
2. 행장(行狀)의 양식적 특성과 서술원리
3. 행장을 활용한 서사 쓰기 교육의 실제
4. 행장을 활용한 서사 쓰기 교육의 의의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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