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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진규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증권학회 한국증권학회지 한국증권학회지 제50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473 - 49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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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업종 내 기존 상장기업에 대한 애널리스트 투자정보가 신규 상장기업의 저가발행에 미치는 영향을 2006년부터 2019년 까지 총 740건의 IPOs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먼저 특정 업종내 기존 상장기업에 대한 투자의견 상향 비율이 높을수록 IPO 저가발행률이 유의적으로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업종에 대한 높은 호감이 신규 상장기업의 공모가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전염효과 가설을 지지하는 결과이다. 반면, 기존 상장기업에 대한 이익예측치의 상향 비율이 높을수록 저가평가율이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경쟁기업들의 이익 성장이 신규 상장기업의 업종 내 미래 경쟁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경쟁효과 가설을 지지한다. 이와 같은 효과는 IPO 기업과 경쟁기업들의 업종 내 경쟁적지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업종 경쟁도를 고려하여 분석한 결과, 집중도가 높은 업종에서 기존 상장기업에 대한 투자의견 상향 정보는 전염효과가 높아 IPO 저가발행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 연구들이 애널리스트 투자정보와 해당 기업의 투자성과를 분석했던 것과 달리, 본고에서는 IPO 시장을 대상으로 경쟁기업에 대한 애널리스트 투자정보의 확산효과를 최초로 분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요약
1. 서론
2.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가설 설정
3. 표본 및 연구방법론
4. 실증분석 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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