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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현정 (건국대학교) 이진 (한양대학교) 윤혜영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62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57 - 81 (25page)
DOI
10.18658/humancon.2021.0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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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는 경험적 측면의 가상현실이자, 시공간 및 자원의 제약을 벗어나 새로운 현실을 만들 수 있는 비어있는 세계로서의 가능성을 지닌다. 이에 본 연구는 기술적·산업적 논의를 넘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메타버스의 의미를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실세계와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현실화되지 않은 가능성을 탐구하는 가능세계 이론을 적용해 메타버스를 유형화하였다.
가능세계 이론에서는 실제세계(Actual World)와 텍스트 상에 구현된 세계인 텍스트 실제세계(Textual Actual World), 텍스트 실제세계에 포함되진 않지만 이를 통해 유추할 수 있는 텍스트 지시세계(Textual Reference World)가 구분된다. 이때 실제세계(AW), 텍스트 실제세계(TAW), 그리고 텍스트 지시세계(TRW) 간의 관계를 독자(사용자)들이 어떻게 받아들이느냐가 중요한데, 본 연구는 이들 세계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메타버스 유형을 독립형, 액자형, 경계형, 대체형의 네 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독립형 메타버스는 실제세계(AW)로부터 독립된 독자적인 세계관과 법칙을 갖는 세계로 게임형 가상세계로 대표된다. 사용자들은 독립적인 텍스트 실제세계(TAW)를 경험할 뿐 아니라, 창발적 플레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텍스트 지시세계(TRW)를 만들어낸다.
둘째, 액자형 메타버스는 사용자들의 창발적 플레이가 텍스트 지시세계(TRW)의 생성과 경험에 머물지 않고 다시 텍스트 실제세계(TAW)로의 창작으로 이어지며 순환하는 형태다.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에서 사용자들이 생성한 텍스트 실제세계(TAW)가 이에 속한다.
셋째, 경계형 메타버스는 일상적 미디어 저작 기술을 통해 사용자들이 실제세계(AW)를 기반으로 다양한 텍스트 실제세계(TAW)를 만들고 경험할 수 있는 세계다. 텍스트 지시세계(TRW)는 실제세계(AW)와 텍스트 실제세계(TAW)의 경계에서 생성되며 팬 커뮤니티 플랫폼인 <위버스> 등이 해당된다.
마지막으로 대체형 메타버스는 텍스트 실제세계(TAW)가 실제세계(AW)의 경험과 활동을 대체하는 형태로 가상 전시회 등을 포함한다. 텍스트 지시세계(TRW)는 사용자가 일상을 영위하는 실제세계(AW)와 일치하거나 실제세계(AW)를 지향한다.
본 연구는 가능세계 이론을 통해 메타버스의 개념과 유형을 살펴보는 시론적 연구로서 미디어 문화 전반에 나타나는 다양한 메타버스의 형태들을 포괄했을 뿐 아니라 그 가능성을 논의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메타버스 개념의 변화와 가능세계
Ⅲ. 메타버스의 가능세계 유형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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