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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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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희진 (충남대학교) 곽미지 (이화여대 패션디자인)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41 - 15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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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서 패션과 예술의 컬래버레이션은 예술이 표현되는 방식과 추구하는 방향을 패션디자이너들에게 다양한 모티프로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는 미로의 작품 중 가장 활동이 왕성하고 상징적 기호와 추상적표현이 잘 나타냈던 후기 시대의 작품을 선정하여 수용성 부직포, 머신 스티칭, 패치워크 등을 결합한 신소재개발과 검은색과 강렬한 원색을 사용하여 시각적 효과를 강조하였다. 미로 후기회화 작품의 조형성을 패션디자인에 응용함으로써 현대인의 다양한 감성에 부합하는 창의적인 패션 디자인 가능성을 제시하고 그 표현영역을 확대하고자 한다. 또한, 작품에 나타나는 드로잉적인 선과 사물로부터 느낀 미로만의 상징을 현대적으로 기호화하고 재해석하여 패션에 접목함으로써 예술적이면서도 실용적인 디자인을 창출하는 데 의의가있다. 연구 방법은 문헌, 학술지, 인터넷 자료를 통해 미로 작품의 형성 배경, 조형적 특징과 응용된 현대패션 디자인 사례, 머신 스티칭 기법 등을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롱코트 2점, 원피스 드레스 2점, 상의와스커트 각 2점 등 총 여섯 착장의 여성복 디자인을 제작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미로 회화에 나타난 무의식의 내면세계를 낙서와 같은 유희적인 선, 상형 문자화된 형상, 원색적인 색채의 조형성을 응용하여 단순하고 기호화된 상징적 이미지를 표출한다. 둘째, 미로 후기 회화 작품의 기호화된 선과 형태는 캘리그래픽적선과 타원형, 삼각형, 사각형과 같은 기하학적 형태로 이루어져 패션 문양의 모티프로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셋째, 미로 후기 작품에 나타난 색채 조형미는 원색에 의한 선명한 색상대비로 극대감과 상징적인 의미를표현할 수 있다. 넷째, 미로에 나타난 선적 조형미는 머신 스티칭 기법을 사용해 그린 듯한 드로잉적인 선표현이 가능하고 여러 소재를 활용하여 아플리케와 패치워크의 기법을 통해 다양한 재질감을 개발할 수 있다. 이로써 미로 후기회화의 조형적 특징인 구성의 단순성, 안정된 선, 강렬한 원색을 머신 스티칭 장식으로다양하게 모색 연구하여 차별화된 고부가가치의 소재를 다양화시킴으로써 패션과 회화가 접목하는 과정을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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