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항록 (상명대학교) 정혜란 (상명대학교 국제언어문화교육원)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5 - 21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몽골 내 초중고등학교 한국어 스마트러닝을 살펴보고 이를 통하여 국외 한국어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한국어 스마트러닝의 유용성을 살펴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러닝에 대한 이론적 논의를 살펴보고 몽골 내 초중고등학교의 한국어 스마트러닝의 주요 구성요소와 학습 효과성을 논하였다. 한국어 스마트러닝의 구성요소로서는 스마트러닝 기기를 중심으로 하는 스마트교실, 한국어 스마트러닝 콘텐츠와교수 방법, 그리고 한국어 스마트러닝을 담당하는 교사 요인을 살펴보았다. 이와 함께 효과성 논의를 위하여 15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종합할 때 몽골 내 초중고등학교의 한국어 스마트러닝의 구성요소는 비교적 무난하게 갖추어져 있고 학습 효과 역시 비교적만족스러웠다. 다만 학습 효과성 논의에서 최근의 특수한 사회적 상황 으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사이의 학습 효과 대비를 진행하지 못한 한계가 있음을 스스로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몽골 내 초중고등학교의 한국어 스마트러닝은 몽골 내 한국어교육 규모를 키우는 데에 분명히 기여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국외 초중고등 학교 한국어 학습자에게 적용 가능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의 사례가될 수 있다고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