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5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67 - 29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마트러닝 환경에서의 읽기 자기평가 방안에 대해 제안하여 보았다. 스마트러닝 환경에서의 읽기 자기평가의 지향점은 1) 스마트 기기 및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읽기 학습에 반성적 참여 2) 학교 교실 안과 밖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을 지원 3) 학습자의 상황정보가 실시간으로 인지되어, 상호작용성에 기반한 협력적 학습을 지원하는 평가를 지향해야 한다. 이러한 읽기 자기평가의 지향점에서 추출한 3가지 요소, 1) 상호작용성, 2) 상위인지, 3) 생태학적 문식성은 스마트러닝 환경에서의 읽기 자기평가가 기존의 전통적인 읽기 자기평가와 차이를 두어 지녀야 할 특수성이 무엇인지 규명하게 하였다. 스마트러닝 환경에서의 읽기 자기평가는 시간과 공간의 불일치 상황에서도 학습자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추구해야 하며, 기존의 자기 점검 중심의 자기평가 활동의 한계점을 보완하며, 자기 점검과 자기 통제 행위가 상호 보완적 관계에서 긴밀하게 관련된 좀 더 높은 수준의 상위인지적 활동으로 구안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생태학적 자기평가 패러다임의 핵심인 ‘지금 여기(now and here)’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총체적인 접근의 생태학적 문식성의 자기평가를 지향해야 한다. 이러한 스마트러닝 환경에서의 읽기 자기평가 활동은 상호작용성, 상위인지, 생태학적 문식성 기반의 읽기 자기평가 방안과 스마트러닝을 구성하는 기술적 지원에 따른 읽기 자기평가 방안으로 탐색 가능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