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현 (춘해보건대학교) 이춘이 (춘해보건대학교) 박금녀 (춘해보건대학교) 오은정 (춘해보건대학교)
저널정보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17권 제1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1 - 3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SMART 혁신교수법을 통해 2019년 발생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하 COVID-19) 으로 인하여 달라진 교육환경에서 교수자들과 학습자들의 스마트러닝 경험과 향후 미래 역량강화를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있다. 연구 방법은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를 혼합한 Mixed method로, C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 중 본 연구의 참여에 동의한 스마트러닝 학습자 총 503명이다. 그 중15명의 학습자와 15인의 교수자를 대상으로 질적 연구 방법인 심층 면담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Colaizzi의 현상학적 연구분석방법에 근거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학습동기는 스마트러닝 적용 후 3.18 ± 0.22에서 3.98 ± 0.22점으로 증가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t = 16.28, p < .001). 스마트러닝의 경험에 대한 질적 분석결과 4개의 범주와 10개의 주제 모음, 26개의주제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학습자와 교수자 간 디지털 기기 사용의 격차를 줄이고학습자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교수학습법이 개발, 적용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