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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수진 (성균관대학교 학부대학)
저널정보
국제한인문학회 국제한인문학연구 국제한인문학연구 제28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1 - 108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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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허련순의 장편소설에 나타난 정체성의 변모 양상을 조선족이라는 정체성 집단의 개념으로 분석하고 교육 내용을 모색한 글이다. 이 연구에서는 조선족의 정체성 문제에 주안점을 두고 정체성 교육을 위한 작품을 선정해 교육 내용과 방안을 모색하였다. 조선족의 정체성 교육을 위한 문학 작품으로 허련순의 장편소설 『바람꽃』, 『누가 나비의 집을 보았을까』, 『중국색시』를 선정하여 각 시기에 따른 정체성의 변모와 해체과정을 분석하였다. 먼저 『바람꽃』은 연변 조선족 홍지하라는 인물을 통해 ‘모국’으로서 ‘한국’에 대한 ‘뿌리 찾기’ 의식이라는 ‘가치’를 나타낸다. 다음으로 『누가 나비의 집을 보았을까』는 조선족의 가족정체성 해체 현상과 기존의 생활방식과 가치에서 ‘탈출’이라는 한국행의 의미를 나타낸다. 마지막으로 『중국색시』에서는 다문화사회 조선족의 다문화정체성과 관련된 다문화인식을 보여준다. 이와 같은 분석을 바탕으로 조선족 학습자의 ‘정체성’ 교육을 위한 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다문화교육 차원에서 교수-학습을 설계하였다. 이 연구는 디아스포라와 다문화주의 경계에 있는 조선족의 정체성 문제를 제기하고 변화하는 시대의 정체성에 걸맞은 차별화된 교육을 위해 조선족의 정체성 교육 방법으로 다문화이론을 접목하여 조선족 학습자를 위한 문학교육의 교육 내용과 방안을 제시했다는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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