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진성 (순천향대학교) 이훈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찰연구학회 한국경찰연구 한국경찰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29 - 25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유대이론이 우리사회에서 과연 성 중립적인지 검증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먼저 사회유대모형이 성별에 따라 청소년 비행에 상이한 설명력을 갖는지 살펴보고, 이어서 각 사회유대 요소가 성별에 따라 비행에 상이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0(KCYPS 2010)’의 초등학교 4학년 패널자료 중 4차년도와 6차년도 자료를 통합하여 음이항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우도비 카이제곱과 신뢰구간의 구간비율에서 남학생 모형이 여학생 모형보다 우수한 것으로 드러났다. 각 사회유대 요소가 비행에 미치는 영향은 방향과 유의성에서 성별 차이를 보였지만, 실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참여에서만 드러났다. 이상을 종합하면 사회유대이론은 우리사회에서 성 중립적이지 않고 남자 청소년의 비행을 더 잘 설명한다고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실증 연구가 국내에서는 아직 초기 단계이므로 성급한 결론을 내리기보다는 향후 더욱 다양한 표본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분석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었다. 특히 여학생의 중비행에 대한 유효한 모형 설정과 종단 설계가 필요한 과제로 남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