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영 (서울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치료학회 독서치료연구 독서치료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9 - 6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가운데 진행된 대학생의 성찰적 글쓰기의 효과성을 검토한 것으로, 성찰적 글쓰기가 가족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고는 S대학교의 1학년 교양필수 과목인 ‘비판적 읽기와 글쓰기’의 수강생 총 137명을 대상으로 성찰적 글쓰기 교육을 하고, 3주간 성찰의 시간을 갖고 에세이를 작성해서 제출하도록 하였다. 연구자는 수집된 자기성찰 에세이를 질적 연구 자료로 삼아 Creswell(2015)이 제시한 개방적인 분석 방법에 따라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보조하기 위해 간단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가족에 관한 자기성찰 글은 ‘가족 간의 이해 부족 인식과 새로운 발견’,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과 존재 가치 인식’, ‘진정한 대화를 통한 갈등 극복과 소통 추구’라는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냈다. 이러한 성과를 통해 성찰적 글쓰기가 가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가족 간의 관계 회복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가족관계의 어려움을 극복하려는 대학생들에게 필요한 부분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