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완성 (전남대학교 박사과정) 정정호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97 - 21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국 요식업 시장에서 테이크아웃 식품은 편리성이라는 장점을 지녔으나 동시에 환경오염이라는 심각한 해결 과제에 직면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니버설디자인의 적용원칙을 착안점으로 삼아, 지속가능한 테이크아웃 패키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국 테이크아웃 패키지의 현황을 파악한 후 패스트푸드 패키지디자인 분석 및 전략을 제안하기 위해 기존 문헌연구를 기반으로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원칙을 새롭게 도출한다. 이 후 본 연구의 적용원칙을 기반으로 국내외 우수 사례를 조사 및 분석하였으며, 각 적용 원칙에 따라 지속가능한 테이크아웃 패키지의 유니버설디자인을 가치 제안한다. 이는 패키지디자인의 처리와 안정성을 고려, 일정한 조절 가능성 부여, 식품에 대한 기본정보 및 사용정보의 직관적 설명, 사용자의 제품 사용 오류 최소화, 패키지디자인의 트렌드와 브랜드 정체성을 반영하는 것으로 제안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테이크아웃 패키지의 구조 추가, 인간 친화적 디자인 적용을 통해 지속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무해성 원칙ㄹ하에 패키지를 통해 브랜드 정체성을 강조하고, 지속적인 발전 및 개선을 통해 중국 테이크아웃 패키지시장의 경제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