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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강태임 (서울과학기술학교 나노IT디자인융합대학원 IT디자인융합전공)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63 - 27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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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정보통신 기술의 상용화와 가상세계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다. 이에 증강현실(Augment Reality, AR 이하 증강현실) 시장도 급속도로 성장하며, 스마트 뷰티산업에도 증강현실을 결합한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등이 등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용산업의 사용자 중심 증강현실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초석으로, 헤어스타일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성 평가요소 도출과 사용성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를 통해 이론적 배경을 정의하고 증강현실이 적용된 스마트 뷰티산업의 현황과 특징을 분석한다. 전문가 인터뷰와 1차 설문을 통해 12가지의 사용성 평가요소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적용하여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한 헤어스타일 시뮬레이팅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설문을 통해 확인한 결과 현실과 증강현실의 합치·현존감을 의미하는 정확성, 사용자 관점의 인터페이스에 관련한 일부 심미성 특성이 부족한 것으로 분석되었고, 이는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전 미디어 사용성 평가 요소와 차별화 된 증강현실 기반의 미용 어플리케이션이 지닌 12가지 사용성 평가요소를 제시였다. 차후 본 연구를 기반으로 개선된 사용자 중심의 증강현실 콘텐츠가 개발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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