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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웨이위한 (단국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29 - 34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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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고 일상으로 자리 잡으면서, 소비자들의 쇼핑문화는 온라인 쇼핑으로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이러한 환경에서 소비행위는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 쇼핑으로 바뀌면서 소비자 유형의 변화와 소비 욕구와 심리에 대한 접근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쇼핑 앱의 UI부분, 특히 ‘상품구매 후기’를 중심으로 사용자들에게 지속적인 사용과 구매행동유도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한다. 연구방법은 현재 온라인 쇼핑 앱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요소에 대해 다양한 문헌 및 이론 등을 통해 고찰해 보고, 이를 통해 게이미피케이션 중심의 옥탈리시스(Octalysis)의 8가지 분석틀을 통해 효과적인 쇼핑앱 디자인 설계와 앱 환경에서의 사용자 행동유도성에 대해 분석한다. 서론에서는 연구의 배경과 목적을 설정하고 연구의 방법 및 범위를 서술하고,. 제2장 이론적 배경에서는 쇼핑앱의 개념과 옥탈리시스(Octalysis) 프레임워크에 대한 개념을 고찰한다. 제3장 사례 분석에서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쇼핑앱 사례를 상품 구매후기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마지막 결론에서는 사례분석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정리하여 선행연구와 이론적인 배경을 결합한 전체적인 결론을 제시한다. 결론으로는 구매후기 인터페이스 부분은 구매의도에 대해 영향을 줄 수 있고, 또한 리뷰의 정보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 의향이 바뀐다는 사실을 도출하였다. 하지만 알아야 할 것은, 보상을 받으려는 욕구와 누군가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동기부여를 유발하지 않는다면 구매 기대로 연결되기 힘들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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