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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주초 (한양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산업디자인) 박경진 (한양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산업디자인) 김민수 (한양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산업디자인)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53 - 6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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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현재 중국은 쇼핑 앱과 관련된 많은 앱이 개발되면서 기능·서비스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한편, 중국의 쇼핑 앱은 앱 간의 기능·서비스의 성능 차이가 크지 않으며, 이로 인한 유사성으로 인해 사용자의 경험 격차가 좁혀지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차별화 된 시장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사용자 경험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하며, 앱의 사용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파악하여 이를 고려한 인터페이스 설계 방안을 제안해야 한다. 연구방법 해당 분야의 전문가 10명을 대상으로 중국 시장에서 점유율이 높은 세 가지 앱의 인터페이스에 대한 휴리스틱 사용성 평가와 사후 인터뷰를 진행했으며, 평가 결과와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중국 쇼핑 앱 유저의 사용성을 고려한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연구결과 사용성 분석 결과, 티몰 앱이 사용성이 가장 우수했으며, 특히, 평가 항목 중 일관성, 효율성, 심미성, 조작성의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징동 앱은 심미성과 일관성이 뛰어난 반면, 효율성과 명확성, 유연성과 자율성, 도움말 제공의 점수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핀둬둬 앱의 경우 사용성이 가장 떨어졌으며, 가시성을 제외한 모든 지표의 점수가 낮게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중국 쇼핑 앱의 인터페이스 설계 시 쇼핑 앱에 필수적으로 반영되어야 하는 항목과 개선되어야 하는 항목을 분석·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중국 쇼핑 앱의 사용성을 고려한 인터페이스를 개발하는 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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