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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임성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0권 제6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589 - 60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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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의 모바일아트에 대한 연구들은 주로 인터랙티브 미디어아트, 증강현실 미술 내에서 간헐적으로, 혹은 포괄적인 맥락에서 다루어져 왔고, 최근 표출되고 있는 다양한 특성들을 밀도 있게 분석한 연구는 국내외적으로많지 않다. 본 연구의 목표는 2008년 이후부터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제작되고 있는 ‘앱이 활용되는 모바일아트’ 작품 사례들의 표현유형을 ‘앱의 활용에 의한 결과물을 중심으로’ 세분화하고 의의를 고찰하는 것이다. 연구의 방법 및 과정은 다양한 자료 수집을 통해 전 세계 앱아트 작품 사례 106개를 수집한 후, 유형별 분류를 하고 이를 여러 담론들 및 선행 장르들과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앱의 활용에 의한 결과물을 중심으로 현대 앱아트의 표현 유형을 ‘증강현실’, ‘타 주체와 네트워크 내상호작용 과정’, ‘작가가 제작한 고정적 콘텐츠’, ‘타 작품 정보들’ 이라는 네 가지 항목으로 분류할 수 있었고, 그 분포 및 의미는 다음과 같다. 앱 내에서 증강현실을 구현하는 작품은 약 69%로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었고, ‘체험적인 일시적 현존, 증강현실에 내재된 장소특정성, 현대 사회의 표상’이라는 의미를 내재하고 있었으며 일부 미니멀리즘 미술, 대지미술 등과의 속성이 유사하였다. ‘타 주체와의 네트워크 내 상호작용 과정’은 약 20% 였으며 기계나 다양한 주체와의 소통과정, 그 결과물을 작품으로 승화하고 있었고 현대 참여미술 내 장르들과궤를 함께 하고 있었다. ‘작가가 제작한 고정적 콘텐츠’ 영역은 약 7.5%였고 앱으로 평면이나 동영상 콘텐츠를전달하고 있었다. ‘타 작품 정보들’은 약 3.8%로써 앱으로 스캔하는 대상을 다른 작품정보와 연결시키고 있었으며 과거 웹아트의 형식과 유사하였다. 그러므로 현대 앱아트에서 생산되는 결과물은 ’증강현실‘이 가장 많았으며, 이것은 여타 디지털아트 내 장르들 중에서 잘 표출되지 않는 앱아트만의 가장 두드러지는 표현유형이었고, 그 의의에 대한 다양하고 심도 깊은 후속 논의는 지속될 것이다. 그리고 본 연구를 통해 아직 미지의 세계인 현대 앱아트 연구의 폭을 확대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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