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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혜원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73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3 - 19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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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격한 유통시장의 변화와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온라인 비대면 소비활동의 폭발적으로 성장하고있으며 그중에서도 스마트폰 브랜드 앱을 이용한 쇼핑이 급증하고 있다. 많은 선행연구들에서 게임과 광고 등 GUI에 관련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으나, 시장의 급속한 변화로 기업과 소비자에게 있어 작금의 브랜드 앱의 역할과 중요성은 그 어느때보다도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브랜드 쇼핑 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능적요인 경험을 통하여 성별, 브랜드 앱별 차이와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통하여 그 시사점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론적 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고, 설문문항을 개발하여 223명의 설문조사 자료를 SPSS 25.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브랜드 쇼핑 앱 UI 기능적요인과 브랜드태도에 대하여 성별, 브랜드 앱 별로 부분적으로 차이를 보였으며, 기능적요인은 브랜드태도에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쳐 부분채택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브랜드 앱 UI 개발과 관련한 시사점들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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