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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혜빈 (시프티) 김해인 고혜영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19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443 - 464 (22page)
DOI
10.24174/jicc.2020.02.19.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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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마트폰 기반의 스마트러닝 앱의 효율적인 사용성 개선을 위한 휴리스틱 체크리스트와 평가 방법을 연구한다. 스마트러닝 앱에 맞춤화된 사용성 평가를 위해 휴리스틱의 주요 요소들을 스마트폰의 인터페이스 및 앱 기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과의 연계를 통해 체크리스트를 1차로 도출하여 전문가 평가를 시행한다. 평가 과정에서의 어려움과 문제점을 종합하여 개선된 체크리스트를 2차로 도출한다. 그리고 평가자의 직관적인 피드백 작성을 위한 앱의 대표화면 5개 이상을 지면으로 추가로 제공하여 사용성 평가를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차와 2차 평가는 평가 대상 앱의 유사한 문제점을 도출하였지만, 소요 시간은 110분에서 50분으로 단축된다. 또한 교육적인 전문성이 필요한 4개의 평가를 위해 멀티미디어교육학 전문가의 추가 평가를 수행하여 기존 UI/UX 전문가들에 의해 간과된 문제의 심각성을 도출하게 된다. 스마트 폰이라는 제한된 인터페이스, 스마트러닝의 환경적인 특성을 고려하고, 교육적인 질제고 및 모바일 앱 개발의 빠른 주기에 맞는 효율적인 사용성 개선을 위한 평가 방안으로 휴리스틱 체크리스트 42개와 평가 진행상의 고려사항을 위와 같이 제안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내용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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