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종한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57 - 27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실감콘텐츠 영화의 퍼포먼스 적 성격을 탐색해 그 특성과 함의는 무엇인가를 도출하고, 이를 바 탕으로 향후 영화교육의 패러다임과 방향성을 정립해보는 것이다. 곧, 영화 교육적 측면에서 당대 실감콘텐츠 의 특성은 무엇이고 어떤 퍼포먼스 성을 드러내고 있는지 그리고 그 매체적, 사회적, 미학적 함의는 무엇인지 를 살펴보려는 작업이다. 결론적으로 급변하는 미디어 생태계에 대한 예측과 이해를 바탕으로 트랜스미디어적 창작 배경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OTT 플랫폼과 진화하는 실감콘텐츠 기술 활용에 대한 미학적, 기술적, 사회적 학습이 영화 교육적 측면에서 선행되어야 한다고 요약될 수 있다. 아울러 기존 시간예술에 기반을 둔 전통 영화미학과 새롭게 실감콘텐츠에서 생성되는 공간과 증강현실, 퍼포먼스로서의 UX(사용자 경험) 역시 공 통으로 학습되어야 한다. 디지털 공간 심미안으로써 미적(아름다움) 사고, 현대 예술적 표현력 그리고 나와 타 (세상)에 대한 감각과 관심이‘Me’ 콘텐츠로서 요청된다. 결국, 실감콘텐츠의 영상기술 교육 그 자체만이 아니 라 미학, 연출, 공간, 미술, 편집, 음향, 연기 등 영화를 이루는 여러 요소가, 보다 실감콘텐츠 매체 친화형 방 식으로 재정립되고 우선 교육되어야만 한다는 새로운 영화교육 패러다임이 요청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