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종한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 - 1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970년대 활동한 여성 실험영화 집단‘카이두 클럽’의 퍼포먼스를 주 연구대상으로 삼는다. ‘카이두 클럽’의 행위들과 작품들의 퍼포먼스적 성격을 탐색해 그 특징과 함의는 무엇인가를 도출해보려는 시도다. ‘카이두 클럽’은 한국에서 최초로 실험영화제를 개최했으며, 그 작품들의 실험성과 전복성이 당대 일반 영화들과 확연히 구별된다. 또한, 여성들만의 영화 동인회였다는 점과 다양한 퍼포먼스를 주된 표현 매체로 사용했다는 점들이 대단히 독특하다. ‘카이두 클럽’ 실험성의 정체를 밝히기 위해‘퍼포먼스 이론(performance theory)’을 주 연구방법론으로 활용한다. 본 연구에서 퍼포먼스의 정의는 리처드 쉐크너가 주장한‘예술작품에서의 퍼포밍(is performance)’을 차용하며, 영화 자체를 하나의 퍼포먼스로 판단하는‘퍼포먼스로서의 영화(cinema as performance)’ 개념까지 확장해 연구문제를 탐구한다. 곧, ‘카이두 클럽’의‘is / as performance’로서의 실험성과 전복성 그리고 사회적 퍼포먼스로서의 함의를 그려보려는 것이다. 또한, 그 매체 미학적, 사회정치적 의미는 무엇인지를 동시에 살펴보려는 작업이다. 궁극적으로 아직 학문적으로 정리되지못한‘카이두 클럽’을 퍼포먼스 이론으로써 탐색해, 한국 실험영화 연구를 위한 새로운 분석 틀로써 퍼포먼스연구방법론을 제안해 보고, 초창기 한국 실험영화 역사에‘카이두 클럽’을 분명하게 새겨놓기 위한 연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