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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선영 (성공회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77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37 - 16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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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환등, 영화는 20세기 전반기의 경이롭고 마술적인 시각 기술, 1910년대 중반 상업적 가능성을 확인시킨 시기를 거쳐, 1920∼1930년대 내내 문화적 패권을 향유한 유일한 미디어였다. 처음부터 근대적 오락으로 소비된 시각 미디어들에 대한 담론은 1920년대 초반까지 영화보다는 관객이 집합하는 공간인 극장 통제, 즉 군중 통제에 역점을 두고 구성되었다. 그러다 영화 자체가 현대적 문화와 미학의 표준이 된 1920년대 중반 이후 무성영화시대에는 당대의 지배적 학문 분야들인 심리학, 사회학, 대중심리학의 개념과 이론을 적용하여 영화가 대중에게 미치는 강력한 도덕, 심리, 정신면의 부정적 영향을 강조하게 된다. 이데올로기 도구이자 동시에 근대 리얼리즘의 재현 매체로서 가능성을 지닌 시각 기술과 그것의 정점에 있는 영화의 영향을 부정적으로 규정해 간 것이다. 이 연구는 이러한 ‘식민적 미디어 영향 담론’이 처음부터 통치의 문제였으며 상업적 소비대중과 저항적 군중 통제를 위한 담론이었음을 주장하였다. 주목해야 할 사실은 이를 통해 일제의 식민지 통치성이 부단히 세계적, 보편적 사유와 지적흐름을 수용하면서 구성되어 갔지만 식민지 대중의 동의를 얻는 데는 실패한 담론이었다는 점이다.

목차

1. 20세기 전환기의 시각 기술과 인식론적 전환
2. 1910년대 ‘마술적 경이’로 경험된 시각 기술과 장치들
3. 1910년대 극장 시대의 기술 담론과 군중 통제
4. 메타포로서 ‘활동사진’, 식민지적 근대성의 시각적 전유
5. 1920∼1930년대 영화 시대의 미디어 영향 담론
6. 대중 통제 기술로서 미디어와 유사과학적 영향 담론, 그리고 식민지 통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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