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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재경 (영남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회사학회 한국교회사학회지 한국교회사학회지 제57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7 - 183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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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컨택트의 문제는 결국 공간의 문제와 연결된다. 코로나19로 성큼 다가온 언컨택트 시대에 교회는 공간의 문제를 고민할 수밖에 없다. 이 논문에서는 플라톤의 코라(chora)로서의 공간 개념을 통해 알렉산드리아의 감독 아타나시오스의 공간이해를 탐구하고자 한다. 특히 아타나시오스가 쓴『성안토니의 생애』는 초기 교회의 공간이해에 대해 많은 것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이 논문은 플라톤의 코라(공간) 개념을 바탕으로 아타나시오스가 쓴 『성안토니의 생애』에 나타난 공간의 본질과 기능을 논구할 것이다. 플라톤의 코라는 사물과 형상 사이에 있고, 데미우르고스가 형상에 따라사물을 만드는 공간이다. 플라톤의 코라로서 공간은 텅 빈 공간이 아니라아직 형태나 성질이 확정되지 않은 혼돈의 상태로 물질들이 미래에 형성될힘(dynamis)인 가능성이다. 이러한 코라로서 공간은 공간적 측면과 구성적측면을 함께 지니고 있다. 그런데 아타나시오스는 On the Incarnation에서 플라톤의 코라의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다. 『성안토니의 생애』에 나타난 사막 공간은 안토니오스 자신이 자신의 깊은 내면을 직시하는 공간이었고 하나님의 현존을 경험하는 순수한 공간이었다. 안토니오스의 생애에 나타난 공간의 역할과 기능은 첫째, 자아와 욕망이 드러나는 공간이었다. 안토니오스의 공간은 자기의 기억, 욕망의 실체를 만나는 자리였다. 그리고 외부의 힘이었던 사탄의 실체가 무엇인지여실히 드러나는 곳이었다. 코라의 공간은 자기 폭로의 공간, 완전한 타자를 경험하는 공간, 진정한 자신으로 다시 태어나는 공간이다. 둘째, 안토니오스는 이 공간에서 자아를 통합하고, 자기 변화를 경험했다. 안토니오스는 코라의 공간에서 슬픔, 쾌락, 기쁨, 낙담의 마음이 어떻게 순화되고 변화되었는지를 보여준다. 셋째, 안토니오스의 코라로서 공간은 거룩한 실체들을 관상하는 곳이었다. 코라(chora)로서 공간은 장소의 개념이 아니다. 코라는 인간이나 사물의활동 공간을 말하는 것이다. 플라톤의 코라는 생성되는 모든 것에 장소(위치)를 마련해주면서도 장소에 그치지 않고 존재를 향하고, 수용자로서 생성의 터가 된다. 공간은 생성하는 곳이면서 생성 그 자체에 관여한다. 아타나시오스가 이해한 공간 역시 장소적 의미를 배제하지 않지만, 그 공간은하나님이 역사하는 공간, 인간의 자기 변화를 경험하는 공간, 하나님을 받아들이는 수용의 공간이다. 이와 같은 공간 이해를 통해 기독교는 코로나이후의 시대를 대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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