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연승 (경성대학교) 양혜련 (경남정보대학교 유아교육과) 변선주 (충북연구원) 조경미 (부산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9 - 17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들의 신체활동에 대한 중요도 인식과 실행 정도는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신체활동 운영을 위해 향후 개선 노력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영유아교사 207명을 대상으로 신체활동의 중요도와 실행도 평정 자료를 수집하였고, 이를대응표본 t 검증과 IPA 기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영유아교사들은 ‘교육(보육)과정내용을 충실히 이행하는 활동’,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이 이루어지는 활동’, ‘영유아의 주도성이 존중되는 활동’ 순으로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실행도 측면에서는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이 이루어지는 활동’, ‘교육(보육)과정 내용을 충실히 이행하는 활동’, ‘안전한 공간에서이루어지는 활동’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좋은 신체활동 운영을 위해 향후 개선 노력해야할 항목은 ‘영유아의 흥미(관심)를 고려하여 구성한 신체활동’이었다. 중요도와 실행도가 모두낮은 항목 중에서는 ‘수업의 적절성 및 효과성에 대한 교사의 자기반성이 이루어지는 신체활동’이 가장 낮은 점수를 보여 장기적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교사가 영유아 신체발달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목표, 내용, 방법 등을 결정하고 자기반성적 수업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