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나 (공주대학교) 박희숙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7 - 5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들이 체험한 스마트폰 사진 놀이의 현상학적 의미를 살피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는 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을 연구방법론으로 하여 사진과 관련된 연구자의 체험, 관용어, 예술작품, 그리고 본 연구자가 담임교사로 있는 대전S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4세 행복반 유아 19명의 스마트폰 사진 놀이에 관한 현장 자료들을 2020년 6월부터 12월까지 수집하였다. 수집자료들은 귀납적 주제 분석을 거쳐 총 10개의 본질적 주제로 도출되었으며, 이들은 4가지 실존체로 분류되었다. 스마트폰 사진 놀이에서 유아가 체험한 신체성은 ‘새로운 봄, 새로운 몸’, ‘나를 보는 나’, 시간성은 ‘붙잡힌 시간’, ‘다시 만나는 시간’, ‘미래를 품는 시간’, 공간성은 ‘새롭게 다가오는 공간’, ‘제한과 확장의 공간, 프레임’, 관계성은 ‘“우리는 친구”라는 조용한 선포’, ‘다가감의 통로’, ‘특별한 존재, 선생님’의 본질적 주제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로서의 현 시대 유아의 놀이와 유아교육 내 사진에 관한 이해의 지평을 넓히리라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