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상숙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강혜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 - 4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에 종사하는 온라인 직업상담사의 교육요구를 분석하여 이들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첫째,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을 위한 온라인 직업상담사에게 필요한 교육내용은 무엇인가? 둘째,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을 위한 온라인 직업상담사의 교육요구는 어떠한가?하는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은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G공공기관의 온라인 직업상담사이다. 먼저, 문헌연구와 개방형 질문, 그리고 전문가 평정을 통해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을 위한 온라인 직업상담사의 교육내용을 파악하였다. 다음으로, 교육내용에 대해 실행도와 중요도 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한 t검정을 실시하였고, Borich 교육요구도와 The Locus for Focus 모델 결과를 중복 확인하여 교육요구의 최우선 순위군과 차우선 순위군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을 위한 온라인 직업상담사에게 필요한 교육내용으로는 총 4개 범주와 40개의 세부교육내용이 도출되었다. 교육요구의 최우선 순위군은 ‘비자발적 소극적 내담자에 대한 상담 유도’, ‘비언어적 메시지 파악’, ‘유연하고 개방적인 태도’ 등 10개 항목으로 나타났다. 교육요구의 차우선 순위군은 ‘상담협력관계형성’, ‘내담자의 호소문제 파악’ 등 7개 항목으로 나타났다. 이를 기반으로 시사점과 향후 연구에 대한 제안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