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순 (동의대학교) 서희정 (동의대학교) 안영식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9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 - 3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재취업으로 새로운 삶을 준비하는 신중년 구직자의 취업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도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신중년 구직자 245명을 대상으로 취업역량을 조사하였다. 구직동기역량, 구직준비역량, 직업기초역량, 직업적응역량의 4개 역량군과 16개 하위역량으로 구성되어 있는 신중년 구직자의 취업역량에 대한 중요도 인식과 현재수준을 조사하였다. 이를 토대로 교육요구도를 확인할 수 있는 t-검정, Borich 요구도, The Locus for Focus Model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신중년 구직자의 취업역량에 대한 중요도와 현재수준은 16개 하위역량 전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 중에 교육요구도가 가장 높은 최우선순위 역량은 취업욕구, 정보 ? 자원활용, 변화적응, 자기개발, 고용몰입으로 나타났으며, 차순위 역량은 자기이해 ? 구직설계, 조직이해로 나타났다. 이러한 신중년 구직자의 취업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도를 바탕으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상담서비스, 일자리 연계 등의 체계적인 지원 정책을 마련한다면 이들의 진로개발과 직업적응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라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