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민기 (경인교육대학교 석사 졸업)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63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9 - 28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지역사회와 연계한 미술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안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국가 교육과정이 개정될수록 지역사회 연계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교사들이 지역사회와 연계한 미술교육을 다소 실행하기 어려운 영역으로 느끼는 이유를 교수?학습 내용과 방법에 대한 실질적 가이드라인의 부족 때문이라 판단한 바, 학교 미술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지역사회 연계 미술 실행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지역사회 연계 미술교육에 대한 이론적 탐색을 하고, 지역사회와의 적극적인 연계와 협력을 기반으로 이루어진 미술 사례를 선정 및 분석하였으며, 이의 교육적 변환을 통해 지역사회 연계 미술교육의 6가지 중점 요소, 즉 ‘지역을 탐방하면서 특징 인식 하기’, ‘지역에서 표현 재료 탐색하고 수집하기’, ‘지역사회의 이슈 발견하기’, ‘지역 사회 구성원의 이야기 수집하기’, ‘소통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 마련하기’, ‘표현 공 간의 경계 허물기’를 도출하였다. 또한, 중점 요소를 적용한 주요 수업 활동을 제안 하면서 실제적인 실행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에서 다룬 논의를 통해 지역사회 연계 미술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학교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