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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판위 (JiangSu Provincial Academy of Social Sciences) ?保成 (中?江?省社?科?院金融?究院 助理?究?)
저널정보
한국질서경제학회 질서경제저널 질서경제저널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9 - 10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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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촉진은 중국 경제성장의 중요한 기반 중 하나이다. 중국의 내수 소비시장은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단기적으로는 큰 충격을 받았지만, 중국 중앙 정부의 적극적인 코로나19에 대한 방역정책으로 상황이 전반적으로 개선되면서 생산 활동이 재개되고 있다. 그러면서 소비자물가가 점차 안정되고 내수시장도 점차 회복되고 있다. 또한 중국의 지방정부도 내수시장의 활성화를 위하여 주민들에게 재난 바우처와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소비재 생산기업의 경영난을 완화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코로나 19가 단기적으로는 중국 내수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비교적 크지만, 중장기적인 영향은 미약하여 중국의 내수 소비시장은 점차 안정되고 경기도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소비를 더욱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정책의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다. 소비촉진정책은 보다 장기적이고 체계적일 필요가 있으며, 소득분배, 고용안정, 산업, 금융, 지역 및 소비시장 규제 등의 정책을 결합하여 효과를 극대화시킬 필요가 있다. 그 중에서도 주민소득 증대, 고용증대, 사회보장제도 개선 등은 소비자 촉진 정책 중 근본적인 수요촉진정책에 속한다. 재정, 세무, 금융 및 지역 정책 등은 각종 산업 경제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수단으로서 소비 촉진 정책 중 공급정책에 해당한다. 소비시장을 표준화하고 소비시장의 질서를 관리하는 것은 소비 순환 정책과 소비 보장 정책에 각각 해당한다. 이런 정책들의 결합과 소비 지원 정책체계의 혁신은 중국의 내수소비시장을 새로운 단계로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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