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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호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제통상학회 경제연구 경제연구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55 - 17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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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의 상장기업을 중심으로 중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이 기업가치에 미치는영향을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중국의 상해증권거래소와 심천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을 중심으로하여 2011년부터 2016년까지의 표본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기업의 기업가치는 토빈Q모형을활용하였고, 중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지수는 중국의 사회적 책임 평가기관인 RKS(Rankings CSR)의 CSR 평가 점수를 이용하였으며, 중국 기업의 재무정보 자료는 CSMAR (China Stock Market & Accounting Research Database)에서 활용하였다. 실증 분석의 결과, 사회적 책임(CSR) 활동은 기업가치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상해와 심천 모두 동일한 결과로 나타났다. 사회적 책임(CSR) 활동의 대용치인 RKS지수가높을수록 기업가치도 함께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사회적 책임(CSR) 활동과 기업가치를 이용하여중국 기업의 회계투명성을 개선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사회적 책임(CSR) 활동과 기업가치를 통한 회계투명성이 높은 기업일수록 그 기업이 제공하는회계정보에 대한 유용성과 신뢰도는 높아지므로 그 어느 때보다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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