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안나 (이화여자대학교 미술치료전공) 한경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치료학회 미술치료연구 미술치료연구 제27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31 - 1,25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탈북청소년이 회복탄력성 증진을 위한 미술치료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고, 그 경험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 A 대안학교에 재학 중인 만 15세 여자 탈북청소년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2020년 2월 13일부터 2020년 5월 16일까지 주 2회 90분간 총 16회기의 미술치료 사례를 진행하였다. 자료 수집은 미술치료 전 회기의 녹취와 축어록, 작품 촬영 이미지, 연구자의 관찰일지, 연구 참여자 및 담임 선생님과의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수집된 자료는 회기 분석 및 반복적 비교분석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결론은 첫째, 연구 참여자는 감각적인 미술 활동을 통해 있는 그대로의 감정을 정화하고 인식함으로써, 자기조절능력을 갖게 되었다. 둘째, 참여자는 미술을 매개로 외상 기억을 안전하게 처리하고 이를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셋째, 참여자는 치료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경험한 신뢰감을 토대로 대인관계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켜 외적 자원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넷째, 연구 참여자는 미술치료를 통해 경험한 성취감과 유능감이 원동력이 되어 긍정적 자기개념을 형성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회복탄력성 증진을 위한 미술치료가 탈북청소년의 외상에 대한 긍정적인 대처를 도왔을 뿐 아니라 개인의 자원과 긍정적인 역량을 강화하여 심리적 성장을 이루는 과정을 밝혔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