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영산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27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29 - 167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 이 연구는 학생의 표현의 자유에 대한 연구 동향을 분석한 후, 그 결과에 근거하여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표현의 자유와 관련한 교육 내용의 개선 방향을 도출하고자 한다. 방법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에서 학생의 표현의 자유에 대한 논문을 제목, 목차, 초록, 핵심어를 바탕으로 추출한 뒤, 최종 연구 대상으로 선정된 논문을 대상으로 연구 수행의 연도별 추이, 게재된 학술지의 성격, 세부 연구 영역 및 문제를 분석하였다. 다른 한편,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표현의 자유와 관련한 교육 내용 및 그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 두 가지 분석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국어과 교육과정의 표현의 자유와 관련한 교육 내용의 한계 및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결과: 첫째,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표현의 자유의 개념을 규정하는 방식이 협소하다. 둘째, 학생의 표현의 자유를 한정할 수 있는 타당한 기준이 설정되어 있지 않다. 결론 : 표현의 자유에 대한 기존 연구 결과 대비 현재 국어과 교육과정의 관련 내용이 안고 있는 한계 및 문제점을 중심으로 향후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