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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용섭 (영남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사회윤리학회 기독교사회윤리 기독교사회윤리 제49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39 - 26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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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공감적 인공지능상담가의 등장이 초래할 수 있는 윤리적 이슈들을분석하고 덕윤리적 입장에서 대안을 제시하려 한다. 첫째, 본 논문은 공감적 인공지능 상담가와 인간 내담자 사이에 전이 또는 역전이가 발생할 경우 심리 및 행동통제의 이슈가 발생할 수 있음을 지적한다. 둘째, 인공지능상담가와 인간 내담자의 상담시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윤리적, 법적 책임 소재의 여부가 논쟁이될 수 있으므로, 본 논문은 이를 판단하기 위한 선제적 연구와 기준을 마련할것을 주장한다. 셋째로, 본 논문은 인공지능 상담시에는 내담자의 민감한 사적정보가 기록 및 분석될 수 있으므로, 일반적인 수준보다 높고 철저하게 프라이버시 보호를 강화할 방안이 마련되어야 함을 주장한다. 윤리적 이슈들에 대응하는방법들은 주로 윤리 강령을 제정하는 것이며 국내에서도 ‘사람이 중심이 되는인공지능 윤리기준’을 마련하였지만, 이러한 윤리 강령들에는 제한점이 많고 인공지능 개발에 있어서는 초기 단계에서만 유효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인공지능 상담가의 개발과 이에 따른 윤리적 이슈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윤리강령의 제정과 실행에 그치지 말고, 덕윤리적 관점을 채용하여 도덕적 또는 덕을함양한 공감적 인공지능 개발을 지향할 것을 주장한다. 이때, 본 논문은 종교적인덕을 포함하는 공감적 인공지능이 더욱 효과적이고 윤리적으로 다양한 문제 상황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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