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순달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45 - 96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부에 영향을 주는 정의적 특성과 자기평가의 구조관계를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공부요인을 외생잠재변수, 자기평가를 내생잠재변수로 하는 구조방정식모형을 개발하여 검정하였다. 분석 대상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KCYPS) 2018, 2019년 종단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공부요인 측정변수의 평균은 ‘공부의 가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공부요인 요인계수 크기는 자신감, 가치, 욕구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공부요인이 자기평가에 주는 영향은 초등학교보다 중학교에서 높게 나타났다. 4개 학년의 측정구조 동일성 검정에서 초등학교 4,5학년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중학교 1,2학년은 초등학교보다 측정구조가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부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정의적 특성에 관심을 가질 때, 학생들은 자기평가의 성취도에 더 만족하게 될 것이다. 자기성찰의 의미로서 자기평가는 미래 학습의 성공가능성을 향상시길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