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민 (부산대학교) 강두봉 (부산SW교육지원센터)
저널정보
한국정보교육학회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9 - 6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리터러시를 측정하는 검사 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검사 도구는 총 7개 요인과 38개의 문항이 개발되었다. 세부 요인과 문항수는 ‘디지털 사회인식 및 문제해결(9문항)’, ‘정보 접근(4문항)’, ‘콘텐츠 창작(8문항)’, ‘공유(6문항)’, ‘협업(4문항)’, ‘정보보호 및 윤리(4문항)’, ‘디지털 메타인지(3문항)’이다. 이를 위해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과 기존 검사 도구를 검토하여 예비 검사도구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본 검사 도구의 개발과 검증을 위해 초등학생 509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고,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여 검사 도구를 최종 확정하였다. 본 연구가 COVID-19 팬더믹으로 인한 온라인 학습, 블렌디드 러닝 등의 디지털 환경의 필요성이 논의되는 상황에서 초등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점검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