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승교 (연세대학교 언더우드국제대학 문화디자인경영학과) 이현경 (연세대학교 언더우드국제대학 문화디자인경영학과)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9 - 3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COVID-19와 같은 세계적인 감염병 위험 증가에 따라 사용자들의 개인위생 용품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 문화와 관습 요인에 영향을 받던 마스크 착용도 필수 권고 사항으로 사람들에게 학습되고 있으나, 여전히 이에 대한 거부감도 존재한다. 이는 마스크 디자인에 기능적 요인 이외에 개인의 인식적 요인에 대한 고려가 반영되어야 함을 알려주고 있는데, 이에 대한 논의는 부족하다. 연구방법 먼저, 마스크가 사용자의 이미지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참가자들에게 각 연령별 모델의 마스크 착용 전후 이미지를 평가하게 하고 차이를 비교하였다. 다음으로 마스크의 각 요소가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이를 통해 마스크의 디자인 요소가 이용자의 이미지에 긍정 강화의 영향을 미치며, 마스크를 구매할 때 제품 구매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착용 중 만족감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결론 본 연구의 결과로 ‘마스크 착용을 통한 사용자 이미지의 긍정강화’,‘마스크 착용 시간에 따른 편의성 고려 ’,‘사용자의 마스크 사용 중 안전성을 확인 용이’,‘사용자의 마스크 사용 전후의 문맥 반영’의 4가지 마스크 디자인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