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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윤 (성신여자대학교) 염미선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135 - 151 (17page)
DOI
10.18652/2018.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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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간 미세먼지와 황사로 심각한 대기 상태가 지속되면서 현대인들의 마스크 착용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이러한 분위기와 더불어 연예인들의 공항패션에서 등장하던 마스크 패션은 일반인들에게도 유행하기 시작하였고, 이제는 마스크의 기능성뿐만 아니라 패션성 또한 요구되는 시대가 되었다. 이에 마스크와 관련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안면부 데이터 분석이나 예술적·미적 분석, 소비자 착용현황이나 제품의 특성 등에 대한 연구는 계속되어 왔으나 패션마스크에 대한 텍스타일 패턴 디자인 개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마스크 브랜드 제품의 디자인 현황을 분석한 후 이를 활용하여 독창적이고 다양한 패션마스크를 위한 그래픽 패턴디자인을 개발하여 새로운 마스크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각종 관련 서적과 선행연구를 통해 마스크의 정의 및 역사, 마스크의 특성 및 종류를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각 브랜드의 웹사이트와 구매처를 통해 국·내외 마스크 브랜드에 나타난 마스크의 형태, 소재, 그리고 패턴을 분석한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반영하여 총 16개의 독창적인 패션마스크 텍스타일 패턴디자인을 개발하였으며, 이 결과물을 앞의 분석에서 대표적으로 나타난 입막음형, 머플러형, 바라클라바형의 3가지 마스크 형태에 적용하였다. 이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마스크는 보호성, 상징성, 익명성과 개성표출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을 기준으로 보호용, 의례용 그리고 패션용으로 나눌 수 있다. 국내 브랜드의 경우 패션성에 초점을 맞추어 다양한 장식 디테일을 사용하거나 동물·자연물·인공물 모티브, 타이포그래피나 전통문양 등을 활용한 그래픽이 특징이며, 가죽·인조가죽·벨벳 등의 다양한 패션용 소재를 사용하여 디자인한 것이 특징이다. 국외 브랜드의 경우 주로 기능성에 중점을 두어 기능성 소재의 사용과 배기밸브 부착, 코 지지대 사용, 필터 부착 등의 방법으로 차단력과 방어력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21세기에서 마스크는 중요한 패션아이템으로 떠올랐으며, 이에 따라 많은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마스크 디자인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마스크의 패션성에 초점을 맞추어 다양하고 독창적인 텍스타일 패턴디자인을 개발하여 이를 현대 패션마스크의 새로운 제안을 시도하였다는 데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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