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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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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유리 (충남대학교) 정고은 (충남대학교 심리학과) 민윤기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43 - 1,45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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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해 자극들 사이에 표적 자극이 제시되는 시각 장면에 반복적으로 노출될 때, 우리는 표적의 위치와 방해 자극의 공간적 배열 사이의 연합을 학습할 수 있다. 따라서 표적을 탐색하는 속도는 새로운 화면보다 반복 화면에서 더 빠르며, 이러한 탐색 시간의 이득을 맥락 단서 효과(Contextual cueing effect)라고 한다. TL 탐색 과제를 사용한 맥락 단서 효과는 주로 자극들의 공간적 배열로 정의되어 왔으나, 실제 물체 탐색 과제를 사용한 최근 연구들에서는 맥락이 자극들의 공간적 배열과 시각적 특징의 합으로 정의된다고 제안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간적 배열 맥락이 시각적 특징 맥락보다 더 강할 때, 시각적 특징 맥락이 공간적 배열 맥락 단서의 학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1(물체 탐색)과 연구 2(TL 탐색)는 공간적 배열의 독립적 학습과 이에 시각적 특징 맥락이 더해지는 효과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맥락 단서의 학습은 두 과제에서 다르게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과제에 따라 맥락 단서의 학습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표적의 위치를 예측해주고 연합장벽(associative blocking)이 발생하지 않을 때 맥락 단서에 대한 학습이 발생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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