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영 (동의대학교 디그니타스교양교육연구소) 김철민 (동의대학교) 윤혜경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475 - 2,48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면서 인류는 이전의 그 어느 시대보다 데이터의 중요성을 실감하고 있다.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는 방대한 양과 복잡성을 특징으로 하는 빅데이터 환경이 데이터 리터러시가 강조되는 배경이며, 이러한 시대상을 반영하여 교양교육에서도 데이터 생산, 가공, 분석, 활용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와 관련한 역량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데이터 리터러시의 개념 및 역량을 고찰하고, 데이터 리터러시와 유사한 의미를 가지는 관련 리터러시 개념들을 정의하며 이들 간의 관계성을 알아본다. 이를 바탕으로 두 가지 주안점을 도출하여 교양교육과의 연계성을 논의하고 교양으로서의 데이터 리터러시 교육 내용을 탐색한다. 데이터 리터러시에 대한 교양교육으로서의 시도는 아직 미흡한 상황이며, 실제 교양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수업모형 등에 대한 운영 사례는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 소개된 데이터 리터러시 웨비나 운영 사례와 설문 데이터 분석 결과는 향후 수업설계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라며, 교양으로서의 데이터 리터러시가 교양교육 수요자들로 하여금 현 시대가 요구하는 보편적인 데이터 활용 능력 및 데이터에 대한 비판적 이해를 갖추도록 돕는 것이어야 함을 주장하면서 향후 이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후속 연구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