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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승현 ((주)지앤비) 조용관 (전라남도 농업기술원) 하지영 ((주)지앤비) 김덕현 (전라남도 농업기술원) 홍우진 (전라남도농업기술원) 조경철 (전라남도 농업기술원)
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99 - 81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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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는 국토 면적이 좁아 대부분의 농산물을 수입하고 있으며, 외국 수입 상품에 대한 거부감도 적다. 싱가포르의 딸기 수입국 1위는 한국으로 수입 비중의 41%를 차지하고 있다. 싱가포르 소비자의 한국산 딸기 선호도와 과채류 수입상품 선호도와의 영향 관계를 파악하여 한국산 딸기 경쟁력 향상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한국산 딸기를 섭취한 경험이 있는 싱가포르 소비자이며, 온라인 설문조사 기법을 활용하여 소비자 57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SPSS 21.0을 활용하여 기술통계분석과 이항로지스틱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한국산 딸기를 봤던 장소는 백화점과 과일전문매장이고, 한국산 딸기를 구매하는 이유는 당도와 맛 때문이다. 한국산 딸기의 주요 구매처는 대형마트와 수입품전문매장이고, 홍보마케팅 효과가 높은 광고채널은 소셜커머스와 인터넷 포털이고, 판촉행사 채널은 대형마트와 소셜커머스이다.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은 한국 유명 연예인 광고와 인플루언서(싱가포리언)의 SNS 포스팅이 가장 많게 나타났다. 또한 수입 상품 선호도 고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한국산 딸기 선호, 딸기 구매 금액 증가, 딸기 선호, 한국산 딸기 맛 선호, 한국산 상품 익숙함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통망 측면에서 백화점, 대형마트, 수입품전문매장에 대한 유통처 확대와 MD(Marketing Director) 관리가 필요하다. 소셜커머스, 인터넷 포털, 대형마트에서 한국 유명 연예인을 활용한 광고나 인플루언서(싱가포리언)의 SNS 포스팅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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