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진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68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9 - 153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인공지능 시대의 문학교육을 예비하기 위한 시론으로서 인공지능의 문학 작품 창작의 사례로부터 그 특징을 확인하고 새로운 시대의 문학과 문학교육의 쟁점을 살펴봄으로써 향후의 문학교육을 예비하는 데 목표가 있다. 이는 문학교육의 관점에서 인공지능에 의해 변화될 문학적 환경에 대해 고찰하는 성격을 지닌다. 인공지능에 의한 문학 창작이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되어 왔던 것은 문학을 창작하는 과정을 인공지능이 수행하게 될 특정한 알고리즘으로 모델화할 수 없을 것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인공지능에 의한 문학 창작의 성과를 살펴보면, 인공지능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문학으로 인식될 법한 특성, 즉 문학성을 패턴으로 추출하고 그를 구체화하는 방식을 통해 일정 수준 이상의 성과를 보고하고 있다. 인공지능의 문학 창작 기술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에 비해 해당 기술의 상용화와 관련한 논의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태라는 점에서 인공지능 시대의 문학교육을 본격적으로 논의하는 데 한계가 있다. 이에 인공지능의 문학 작품 창작 현상과 관련하여 예상되는 문학 및 문학교육의 쟁점에 주목함으로써 인공지능 시대의 문학교육의 방향을 예견해 보는 방식을 취하고자 하였다. 인공지능의 문학 작품 창작의 사례로부터 공통의 패턴으로서 문학성의 개념과 문학 창작자로서 인공지능에 관한 논의에 주목하였다. 인공지능 시대의 문학과 문학교육의 쟁점을 문학의 본질, 작가의 윤리 및 독자의 위상에 관한 논의로 보고, 그와 관련하여 인공지능 시대라는 새로운 시대의 문학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