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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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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지화 (연변대학교) 김민지 (전북대학교) 중가 (연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업교육학회 상업교육연구 상업교육연구 제34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7 - 11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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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로 치열해지는 시장경쟁 속에서 기업은 자신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기술혁신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다. 하지만 기술혁신을 위한 투자가 모두 효율적이고,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효율성과 리스크 통제를 목표로 하는 내부통제체제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경영에서 제품시장 경쟁과 내부통제가 기술혁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또한 제품시장 경쟁이 다른 상황에서는 내부통제가 기술혁신과정에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통제하는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012년도부터 2018년도까지 중국의 상해증권거래소와 심천증권거래소에 상장된 6,626개의 상장회사 표본을 대상으로 제품시장 경쟁과 내부통제가 기술혁신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품시장 경쟁은 기술혁신투자와 유의한 양(+)의 관계를 나타냈지만 기술혁신효율성과는 유의한 음(-)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제품시장 경쟁이 치열할수록 기업이 기술혁신투자를 많이 하지만, 그 투자의 효율성은 낮은 것을 의미한다. 내부통제는 기술혁신투자를 감소시키고 기술혁신효율성을 제고시키는데, 이는 내부통제가 기술혁신활동의 통제 메커니즘으로 작용한다는 증거가 된다. 이어서 표본을 제품시장 경쟁이 치열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으로 나누어 내부통제의 역할을 검증하였다. 제품시장 경쟁이 치열한 그룹에서는 내부통제는 기술혁신투자를 감소시키고 기술혁신효율성을 제고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시장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표본그룹에서는 유의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내부통제가 제품시장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나타나는 비효율적인 과잉혁신투자를 통제하는 메커니즘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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