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은현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7 - 10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창의적 수업환경과 영역별 창의성의 관계를 알아보고, 한국과 미국의 창의적 수업환경을 비교하고 보완할 점을 조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충남, 경남 지역의 4년제 대학교 학생 1174명과 미국의 주립대학교 학생 551명을 대상으로 창의적 수업환경 질문지와 영역별 창의성 검사를 실시하고 자료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창의적 환경과 영역별 창의성 간에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둘째, 높은 창의적 수업환경을 가진 학생이 낮은 창의적 수업환경을 가진 학생보다 모든 영역의 창의성(일상생활에서의 창의성, 학문적 창의성, 음악/문학에서의 창의성, 기계/과학 창의성, 예술적 창의성)에서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보였다. 셋째, 미국 학생들이 한국 학생들에 비해 좋은 창의적 수업환경을 가지고 있었다. 넷째, 미국 학생들이 한국 학생들에 비해 영역별 창의성에서 우수한 능력을 보여주었다. 다섯째, 한국에서 수업환경에 대한 요구는 “일반적이지 않은 질문에도 긍정적인 반응을 해주는 선생님이 있는”과 같은 교수의 태도 및 심리적인 요구가 높았으나 미국에서는 이에 대한 요구는 후순위였고 그보다 “수업이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과 ,“토론 위주로 수업하는” 등 실생활적인 요구가 한국에 비해 높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각국이 창의적 수업환경 조성을 위해 초점을 두어야 할 점들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