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은주 (숭실대학교) 이경화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21 - 14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창의성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영향 변인이 무엇인지를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자기주도학습력과 창의적 학교환경을 영향 변인으로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력이 창의적 학교환경을 매개하여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 소재 S대학에서 2020년 2학기 온라인 자기주도학습 수업을 수강한 대학생 511명이었으며, 이들에게 자기주도학습력검사, 창의적 학교환경검사, 창의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과 JAMOVI 1.2.27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자기주도학습력과 창의적 학교환경 및 창의성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대학생의 자기주도학습력은 창의적 학교환경을 매개로 창의성에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대학생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을 구성함에 있어 창의적 학교환경과 학생들의 개인적 특성인 자기주도적학습력을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