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윤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69 - 9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다문화가정 영재, 비영재 학생의 다문화 감수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다문화 감수성과 글쓰기 연계 교육을 제안하고자 한다. 다문화 감수성 교육은 다문화가정에게 특히 중요하다. 다양한 이주 배경을 지닌 다문화가정이 한국 주류 사회에 단순 편입되는 것이 아니라, 문화 상호 간 이해를 하고 차이를 수용하며 사회에 통합되기 위해 감수성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다른 문화의 차이를 구별하고 이해하며 자신의 의식과 행동을 다른 문화에 적절하게 수정하고 간문화의 차이를 줄여나가는 것이 바로 다문화 감수성이다. 여기서는 다문화 감수성 발달을 크게 ‘부조화’와 ‘수용’ 단계로 구분하였다. 다문화 영재 학생은 다문화 비영재 학생에 비해 글쓰기 능력은 우수하나, 두 집단 모두 다문화 감수성 발달에서는 ‘부조화’ 단계를 보이고 있었다. 하지만 글쓰기 연계 다문화 감수성 교육을 실시한 후 두 집단 모두 다문화 감수성이 ‘수용’ 단계로 발전하였다. 다문화 감수성은 다문화가정 학생의 영재성 획득 여부나 글쓰기 능력 우수성 여부와 상관없이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글쓰기 연계 교육을 통해 증진할 수 있는 역량임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