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정희 (경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교육문화비평학회 어린이교육비평 어린이교육비평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 - 2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는 다문화 사회로 빠른 변화를 겪고 있으며 우리 사회 전반에서 다문화, 다인종을 만나는 것이 흔해졌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생각이나 삶의 방식에도 영향을 미치는 다문화 상황에 놓여있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는 다문화 가정 자녀에 대한 교육 실행의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으며 유아교사양성기관은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보다 교육 실천력이 높은 다문화교육을 실시할 필요성이 긴급해졌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교사로서 함양해야 할 역량으로서 다문화 감수성을 선정하였으며 기존의 전공 교과목과의 통합을 통해 그 교육적 효과를 높이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다문화 감수성 함양을 위한 다문화 통합교육 프로그램 구성의 가능성을 예술교육에서 탐색하였다. 본 연구는 다문화 감수성 함양을 위한 예술교육의 방향으로 예술교육과 다문화 감수성 교육의 목표 간 적절한 균형 달성, 예술교육과 다문화 감수성 통합을 위한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화, 예술적 상상력지향의 예술교육 방법 모색, 다중감각을 활용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협력과 의사소통의 강화 등 이상 5개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 역량 함양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 실행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다문화 통합 교육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기초연구로서의 가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