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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서경 (인천대학교) 이태영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5권 제7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29 - 34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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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버스차고지는 도시계획시설 중에서도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교통시설로써 도시민의 주요 교통수단인 버스의 효율적 운영 및 관리를 돕는 필수 시설이지만, 시가지 확장에 따라 도심 내에 편입되었음에도 인접지역과 연계되어 진화하지 못하고 본래의 기능만을 유지하면서 소음, 매연, 빛공해 등을 유발하는 지역 내 기피시설로 인식되어 왔다. 이러한 문제점을 배경으로 지역의 필요시설을 복합화 할 경우 주민 생활의 편의성 증대, 지역 정주환경 개선, 주민복지 향상, 토지의 효율적 활용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가 기대되어 관련 선행연구가 진행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서울시 주거지 내에 위치한 버스차고지로 대상이 한정되어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인천 지역의 버스차고지를 대상으로 그 범위를 확장하여 보다 다양한 입지적 여건의 버스차고지에 대한 복합화, 입체화 필요성을 검토하고 그에 따른 복합화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문헌 조사를 통해 버스차고지의 복합화ㆍ입체화 개발 시 고려 가능한 입지, 배치, 부지의 규모와 형태, 운영체계의 물리적, 비물리적 요소들을 도출하고 이를 분석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인천광역시 내 도시계획시설로 지정된 버스차고지 5개소를 사례 분석 대상으로 선정 하여 분석 기준에 따라 각 사례지의 입체화ㆍ복합화 개발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결과) 분석결과 사례들은 입지특성에 따라 주거기능 인접형, 공업기능 인접형, 관광기능 인접형으로 분류할 수 있었으며, 그에 따른 개발 방향으로서 근린지원형(근린중심형, 지역거점형), 산업지원형(노후산단재생형, 중심산업형), 관광지원형으로 구분하여 차별화된 개발 방향을 제안하였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서울시에 제한된 버스차고지 복합화ㆍ입체화 개발 논의를 확장하여 동일한 논의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타도시 버스차고지의 복합화ㆍ입체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각 차고지의 복합화ㆍ입체화 개발 시에는 차고지의 입지적 특성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차고지의 인접 기능이 고려될 때 보다 합리적이고 적합한 개발 방향이 도출될 수 있었다. 버스차고지의 입지적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개발 방향을 제안함으로써, 추후 본 연구에서 다루어진 사례지 이외에도 다양한 입지적 특성을 갖는 버스차고지에 대한 입체화ㆍ복합화 개발의 가능성 및 개발 방향 제안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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