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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곽명헌 (국민대학교) 윤재은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5권 제7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11 - 42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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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교육의 방식도 변해왔는데 일방적인 지식을 전달하고 정보를 습득하는 주입식 교육에서 창의적 사고를 기를 수 있는 창의교육을 중심으로 발전해왔다. 창의적 사고를 기를 수 있는 콘텐츠가 중심이 되는 교육환경이 중요해지면서 어린이 전시공간도 단순한 놀이체험공간에서 창의적 사고를 기르고 잠재적 발달 능력을 높일 수 있는 공간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의 교육적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환경의 조성이 중요하며 아이의 학습 능력을 높여줄 수 있는 스캐폴딩(비계설정)을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을 중심으로 어린이 체험공간에서 나타나는 스캐폴딩 특성을 도출하고 어린이 전시 및 체험공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밝히고자 한다. 나아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전시공간의 방향을 제시하고 어린이의 창의적 사고를 높이는 공간개발 연구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연구방법) 어린이 공간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통해 전시공간의 특성을 파악하고 비고츠키의 발달이론에 근거한 근접발달영역과 스캐폴딩의 개념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고자 한다.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어린이 전시공간에서 나타나는 스캐폴딩의 키워드와 특성을 도출하였다. 또한 국내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대표 전시공간인 서울상상나라, 고양어린이박물관, 경기어린이박물관과 국립으로 운영하는 중앙어린이박물관, 민속어린이박물관을 사례로 선정하여 어린이의 창의적 사고와 잠재적 발달수준을 높이는 스캐폴딩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결과) 어린이 전시공간에서 나타나는 특성은 인지발달을 위한 스캐폴딩의 특성과 같은 공간적 특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어린이 전시 및 체험공간에서 다양하게 적용된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스캐폴딩의 공간적 특성은 크게 사회적 계열화, 구조적 동기화, 도구적 발판화로 분류되며 상호작용을 통한 어린이의 인지발달과 창의적 사고에 발판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 어린이 전시공간에서 다양한 스캐폴딩의 특성이 나타나며 체험물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어린이의 인지발달과 잠재발달수준을 높이기 위한 발판이 된다는 사실을 증명해준다. 스캐폴딩의 특성을 적용한 공간계획을 통해 향후 설립될 어린이 전시 및 체험공간에서 아이들의 인지발달과 창의력 발달을 위한 중요한 발판역할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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