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3
1. 서론 11.1. 연구 배경 및 목적 21.2. 연구 범위 및 방법 41.2.1. 연구의 범위 41.2.2. 연구의 방법 61.3. 연구의 구조도 82. 비고츠키의 근접발달과 스캐폴딩 92.1.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 이론 102.1.1. 비고츠키 102.1.2.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 이론 122.1.3. 사회적 구성주의와 교육 182.2. 비고츠키의 스캐폴딩의 개념과 유형 242.2.1. 스캐폴딩의 개념 242.2.2. 스캐폴딩의 요소 252.2.3. 스캐폴딩의 유형 282.3. 스캐폴딩과 체험전시 332.3.1. 체험전시의 이해 332.2.2. 체험전시의 유형 392.2.3. 스캐폴딩과 체험 463. 체험전시 유형에 따른 스캐폴딩 특성 483.1. 체험전시 유형별 스캐폴딩 키워드 493.1.1. 체험전시의 스캐폴딩 요소와 키워드 도출 493.1.2. 키워드에 따른 스캐폴딩 특성 분류 673.2. 체험전시 유형과 스캐폴딩 구조 693.2.1. 사회적 계열화 구조 693.2.2. 공간적 동기화 구조 713.2.3. 기능적 관계화 구조 723.3. 소결 744. 사례 연구 및 분석 754.1. 사례 대상 기준 선정 764.1.1 사례 대상 선정 및 분석방법 764.1.2 사례 분석 기준의 틀 784.2. 어린이 박물관 사례 분석 824.2.1.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824.2.2.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 854.2.3. 서울상상나라 884.2.4. 전쟁기념관 어린이박물관 914.2.5. 경기도어린이박물관 944.2.6. 고양어린이박물관 974.2.7.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 1004.2.8. 인천어린이박물관 1034.3. 종합 분석 및 소결 1065. 결론 1105.1. 결론 및 제언 111참고 문헌 114Abstract 116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