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곽명헌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지도교수
윤재은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술의 발전에 따른 4차 산업혁명과 지식정보화 시대로의 진입은 사회의 전반적인 부분에서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었다. 급변화의 사회속에서 기존의 일방적인 지식전달과 습득의 형태를 가지는 주입식 교육보다는 창의성이 강조되는 교육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다. 창의인재육성을 위한 교육의 변화가 대두됨에 따라 학교의 교육방식은 전통적 환경과 형태에서 변화가 필요했으며,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사고를 유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해왔다. 이런 사회적 변화와 교육환경의 변화에 발맞춰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대표 문화시설 박물관도 큰 변화를 맞이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 박물관에서 나타나는 체험전시 유형과 스캐폴딩 특성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함이다. 사회적 상호작용과 잠재적 발달수준을 높여 창의적 사고를 강조한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 이론과 스캐폴딩 특성을 중심으로 어린이 박물관의 체험전시 유형에 대해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스캐폴딩 특성과 창의적 사고와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고 스캐폴딩 특성을 활용한 어린이 체험전시 유형의 가치를 재조명하고자 한다. 나아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전문 박물관 및 전시공간 체험전시 유형의 방향을 제시하고 창의적 사고를 높이는 공간개발 연구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2
1.2. 연구 범위 및 방법 4
1.2.1. 연구의 범위 4
1.2.2. 연구의 방법 6
1.3. 연구의 구조도 8
2. 비고츠키의 근접발달과 스캐폴딩 9
2.1.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 이론 10
2.1.1. 비고츠키 10
2.1.2.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 이론 12
2.1.3. 사회적 구성주의와 교육 18
2.2. 비고츠키의 스캐폴딩의 개념과 유형 24
2.2.1. 스캐폴딩의 개념 24
2.2.2. 스캐폴딩의 요소 25
2.2.3. 스캐폴딩의 유형 28
2.3. 스캐폴딩과 체험전시 33
2.3.1. 체험전시의 이해 33
2.2.2. 체험전시의 유형 39
2.2.3. 스캐폴딩과 체험 46
3. 체험전시 유형에 따른 스캐폴딩 특성 48
3.1. 체험전시 유형별 스캐폴딩 키워드 49
3.1.1. 체험전시의 스캐폴딩 요소와 키워드 도출 49
3.1.2. 키워드에 따른 스캐폴딩 특성 분류 67
3.2. 체험전시 유형과 스캐폴딩 구조 69
3.2.1. 사회적 계열화 구조 69
3.2.2. 공간적 동기화 구조 71
3.2.3. 기능적 관계화 구조 72
3.3. 소결 74
4. 사례 연구 및 분석 75
4.1. 사례 대상 기준 선정 76
4.1.1 사례 대상 선정 및 분석방법 76
4.1.2 사례 분석 기준의 틀 78
4.2. 어린이 박물관 사례 분석 82
4.2.1.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82
4.2.2.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 85
4.2.3. 서울상상나라 88
4.2.4. 전쟁기념관 어린이박물관 91
4.2.5. 경기도어린이박물관 94
4.2.6. 고양어린이박물관 97
4.2.7.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 100
4.2.8. 인천어린이박물관 103
4.3. 종합 분석 및 소결 106
5. 결론 110
5.1. 결론 및 제언 111
참고 문헌 114
Abstract 11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