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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희연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서예학회 서예학연구 서예학연구 제37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5 - 20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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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董其昌의 書藝觀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에 대한 평가는 많은 논란이 있지만, 중국 미술사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있다. 그의 書藝의 영향력은 강희제 때 최고조에 달했으며 예술가들로부터 많은 찬양을 받았다. 그는 禪宗 南宗의 사고방식을 예술방면에 창조적으로 용용·적용했으며 선종의 이치를 빌려와 以禪喩書로 서예를 설명했다. 董其昌의 書藝觀은 臨摹古人과 熟後能生으로 나눌 수 있다. 董其昌은 법고를 중시했으며 임고는 그의 예술관에서 빠트릴 수 없다. 또한, 그는 熟後能生을 주장했는데 이것은 그의 예술 사상의 종지인 平淡과 일맥상통한다. 董其昌은 임모를 통해 서예의 기교와 법도에 熟해진 다음 법도를 허공에 던지고 任自然의 자세로 진정한 나를 담아내는 예술 경지를 표현하고자 했다. 董其昌의 대표적인 작품에서 살펴보면 그는 晉韻·唐法·宋意을 배우고자 했다. 그의 書藝는 平淡天眞과 古淡蕭散을 추구하며 用墨, 用筆, 章法에 의해 자연스럽게 구현되었다. 董其昌 書藝觀의 연구를 통해 그의 서예관의 함축성을 재인식하게 되고 오늘날 서예 연구에 이론적 뒷받침을 제공해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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