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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도선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치안행정학회 한국치안행정논집 한국치안행정논집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9 - 19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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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각 시·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CPTED 시범사업 및 관련 사업 추진에 있어 해당 지역의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CPTED 교육과정 개선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각국의 CPTED 교육과정을 고찰하여, 국내 실정에 적합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효율적인 교육과정에 대해 두 가지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첫째, 오프라인 과정으로는 협업과 현장중심의 교육커리큘럼 구성과 전문교재 제작, 평가제도 도입, 집합교육과정 프로그램 개선안을 제시하였고, 온라인과정으로는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 등 감염병 확산 상황에서도 효율적인 공무 수행에 도움을 주고자 온라인 교육과정의 의의와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다양한 이론 및 현장 시뮬레이션을 위한 온라인 교육과정의 설계 구상을 위해 사전에 해당 지역 지자체, 경찰관서, 교육청, 산하 공공기관 및 도시및 건축분야 유관기관의 실무자들이 참여한 교육과정의 개발을 통해 교육 대상자들의 학습이해 증진과 CPTED 전략의 정책 연계 및 실무적용 활용성을 극대화 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CPTED사업의 본질적인 특성상 기획과 예산배정 등에 있어 경찰보다 지방자치단체가 주가 될 수밖에 없다. 특히 예산 확보 부분에 있어서는 각 경찰서에 배치되어 있는 범죄예방진단팀(CPO)과의적극적인 논의와 협업이 필요하다. 또한 지역 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직접 참여하여 논의할 수 있는 상시 협의체 구축 또한 필수적이다. 결국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CPTED 관련 사업의 성공은 해당 지역의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 CPTED 교육이 출발점이라 할 수 있으며, 지속가능한 시민안전 정책 구현을 위한 가장 중요한 절차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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