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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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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복 (대전대동초등학교) 전호재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31 - 770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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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나라에서는 학교 안과 밖의 대형 재난으로 인하여 교육과정에 안전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교과서에서 안전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고찰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그래서 본 연구는 교과서에서 안전교육과 관련된 내용 요소는 무엇이며, 어느 교과에서 어떠한 수준으로 다루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교과서 분석의 틀은 ‘학교 안전교육의 7대 표준안’에 의하여 생활안전, 교통안전, 폭력 및 신변안전, 약물과 사이버 중독, 재난안전, 직업안전, 응급처치의 안전교육 요소들이었으며, 이 내용 요소들이 교과서에 어떻게 반영이 되었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안전교육과 관련된 내용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지 않았고, 다소 단편적이고 파편적으로 제시되었음을 밝혔다. 그래서 학교교육과정을 통하여 안전교육이 지속적이며, 체계적으로 실시되어서 우리 학생들이 학교생활과 일상생활 속에서 안전의식을 높이고 습관화할 수 있는 제안을 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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